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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결제 취소, 과금 환불받기, 7일간의 자세한 후기, 아마존 웹서비스

by 요이미야 2023.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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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3일(화) 새벽 4시 알람이 울렸습니다. 아마존으로부터 50만원이 결제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화들짝 놀란 저는 구글, 네이버에 "AWS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 검색해봤는데 다행스럽게도 다들 환불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일단은 해결되지 않은 제 입장에선 불안할 수 밖에 없었죠.

 

결론적으로 저는 7일에 걸쳐 10월에 청구된 48만원 + 11월에 청구될 예정이었던 9만원까지 합 약 57만원 전부 결제 취소받았습니다.

때문에 혹시나 갑작스런 결제 내역으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안심하셔도 괜찮으실겁니다.

 

우선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다른 결제 취소 후기의 모든 상담 과정이 "영어"로 진행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운이 좋게도 23년도 10월부터 AWS 한국지사가 생기면서 상담(메일)이 "한글"로 진행됐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결제를 취소받기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AWS 결제 취소, 과금 환불 후기들부터 찾아본 결과, 먼저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을 막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확히 어디서 비용이 발생하는지 보려면 AWS Billing(결제 대시보드 : 우측 상단 계정부분 팝업에 위치합니다.)의 아래 서비스별 비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정확히는 US East(Ohio)리전의 RDS에서 비용이 발생했더라구요.

그래도 이 외에 AWS서비스 중 대표적인 EC2, RDS, VPC 등에 들어가 의심되는 모든 것을 삭제 또는 비활성화했습니다.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을 가능한 제거한 뒤, 저는 지원센터(https://support.console.aws.amazon.com/support/home#/)에 문의사항을 남겼습니다.

지원센터에 지원사례열기 부분의 "사례 생성"을 통해 문의를 남겨야합니다.

계정 및 결제 부분을 선택하시고, 서비스는 Billing, 범주는 Payment Issue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한 것이지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세요.

 

먼저 저는 상담사가 한국어 지원팀이 없을 줄 알고, 영어로 문의를 남겼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10.03 / 15:54 (문의)
I didn't notice instance running..!

Dear AWS Customer Service Center

In September, I was running EC2 instances to study AWS certification, and after practice I thought I had deleted all instances. However, some instances were running in different regions. I didn't know this until now that my credit card was charged. I didn't actually use the service during that period. I have stopped all instances for now. Can I get a refund for fees charged between September 2023 and October 2023?

please,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내용은 번역해 보셔도 되고, 간략하게 말하자면 "내가 AWS를 공부하려고 실습을 했는데 거기서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청구된 비용을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이런 뜻으로 문의를 남겼습니다.

 

위 같은 문의를 10월3일 15시54분에 남겼는데, 10월4일 12시49분에 첫 회신이 왔습니다. 처음 받은 회신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2023.10.04 / 12:49 (답변1)
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고객님의 문의를 한국어 지원팀에서 접수했습니다.
현재 많은 고객님들의 계정 및 요금 관련 문의가 접수되고 있습니다.
문의에 대한 상세 확인을 마치는 대로 케이스를 통해 순차적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저는 한국어로 답변이 온 것에 굉장히 큰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위 메일의 내용에 따라 저는 따로 회신없이 다음 회신을 기다렸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은 10월5일 14시46분, 다음 회신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2023.10.05 / 14:46 (답변2)
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고객님의 문의를 한국어 지원팀에서 이관 받았습니다. 현재 한국어 문의량이 많아 답변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AWS 자격증 공부를 위해 EC2 인스턴스를 사용하셨으며, 인스턴스를 삭제하셨으나 비용이 청구되어 비용 조정을 요청주신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해당 계정 내 청구 기록을 보니 'US East (Ohio)' 리전의 RDS 자원에 대한 사용 비용이 청구되신 것으로 보입니다.
AWS 프리티어는 1년 간 유효하나, 프리티어가 적용된다고 하더라도 특정 서비스 목록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RDS 자원의 경우 프리티어를 통해 무료로 사용가능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AWS서비스 내용 설명으로 중략 ) ...

다만, 고객님의 계정은 지난 10월 3일 자로 고객님께서 직접 계정을 해지 요청 주신 것으로 확인되며, 비용 조정 검토를 위해서는 계정이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계정 활성화 시 고객님의 계정 내 남아 있는 리소스로 인해 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계정 활성화 후 고객님의 계정 내 남아 있는 리소스를 삭제 및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비용 조정 검토 요청 진행을 위하여 고객님의 계정을 활성화하시고자 하신다면 본 케이스에 계정 활성화에 대한 의사 (ex. 계정 재활성화를 원합니다.) 를 함께 표명 부탁 드립니다.
그럼 고객님의 회신 기다리겠습니다.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본 케이스를 통해 회신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 회신의 전반은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었고, 결국 후반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담사가 요구한 내용은 저의 "계정 재활성화 의사" 였습니다.

이때 당시 저는 비용 발생이 의심되는 부분을 전부 삭제 또는 비활성화 후, 두려움에 계정을 비활성화 시켰습니다.

계정을 비활성화 시키면 서비스 콘솔에 접근은 불가능하지만 지원센터에 접근은 가능하기에 상담사분은 문제 해결을 위해 계정 재활성화를 요구했습니다.

계정을 재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어떤 아마존 웹사이트 내에서 버튼으로 할 수는 없고, 따로 메일 문의로 자신이 계정 재활성화 의사가 있음을 알려야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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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저는 위 메일에 대한 회신으로 계정 재활성화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10.05 / 16:48 (회신1)
먼저 한국어로 답변주심에 정말 무한히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 비용 조정 검토 요청 진행을 위해 저는 계정 재활성화를 원함을 알립니다.
회신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싹싹 빌었습니다. 이때 제가 할 수 있는건 상담사님에게 의지하는 것 뿐이라 정말 감사하면서 죄송하더라구요😂

 

다음 회신은 다음날인 10월6일 09시32분에 왔습니다.

2023.10.06 / 09:32 (답변3)
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해지된 계정에 대하여 계정 복구를 희망하시는 것으로 이해하였습니다.
요청해 주신 내용에 따라 해당 계정의 복구를 완료했습니다.

아울러, 계정이 복구된 후, 다음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본 계정을 해지하기 전 삭제하지 않은 서비스 및 리소스가 있을 시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정 내 불필요한 서비스 및 리소스가 있는지 즉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계정 및 결제에 관한 상세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시고, 오래된 세부 정보를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이름 및 회사 이름, 실주소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아래와 같이 비용 조정 요청 접수를 위해 필요한 필수 문항에 상세하게 답변하여 회신 부탁드립니다.
[1] 비용 조정을 요청하는 서비스 / 기간 / 금액
> 서비스명:
> 기간:
> 금액 (월별로 기재 부탁드립니다) :

[2] 비용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요청을 접수하는데 시간이 걸린 이유

[3]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하여 아래의 (3)가지 방법 중 (1)개 이상 설정 (설정 여부 확인 및 해당 방법에 대하여 공유 바랍니다.)
Cloudtrail: https://aws.amazon.com/cloudtrail/getting-started/
Cloudwatch: http://docs.aws.amazon.com/AWSEC2/latest/UserGuide/using-cloudwatch.html
AWS Budget: http://docs.aws.amazon.com/awsaccountbilling/latest/aboutv2/budgets-managing-costs.html

[4] 상기 [3]의 설정 외에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한 대책 (리소스 삭제, 계정 폐쇄 등의 사항 이외로 노력하고 계시는 점, 예: AWS 요금 체계에 대한 연구 및 건전한 리소스 사용법에 대한 숙지, 모니터링 전담인원 배치)

 

위 같이 필요한 것들을 정확히 요구하셔서 이에 맞게 성실한 답변으로 회신드렸습니다.

2023.10.06 / 16:54 (회신2)
먼저 확인 요청해주신 사항을 확인함을 알립니다.
1. 본 계정을 해지하기 전 삭제하지 않은 서비스 및 리소스가 있을 시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정 내 불필요한 서비스 및 리소스가 있는지 즉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의심되는 EC2, RDS, VPC 전부 삭제 또는 비활성화 마쳤습니다!
2. 계정 및 결제에 관한 상세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시고, 오래된 세부 정보를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이름 및 회사 이름, 실주소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확인했고 문제없습니다!
---
이어서 비용조정 요청접수를 위한 필수문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비용 조정을 요청하는 서비스 / 기간 / 금액
> 서비스명: RDS (US East(Ohio))
> 기간: 2023년 09월, 10월
> 금액 (월별로 기재 부탁드립니다) : 2023년 09월 : USD 361.15, 2023년 10월 : USD 90.53

[2] 비용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요청을 접수하는데 시간이 걸린 이유
- 2023년9월말, AWS 실습을 하루 진행한 뒤, 비용발생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2023년10월03일 새벽 04시, 신용카드 어플에 비용이 청구됐다는 알람을 통해 비용발생을 인지해 뒤늦게 요청했습니다. 영수증 첨부합니다

[3]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하여 아래의 (3)가지 방법 중 (1)개 이상 설정 (설정 여부 확인 및 해당 방법에 대하여 공유 바랍니다.)
- 안내해 주신 3가지 방법 중 저는 AWS budget의 제로 지출 예산 템플릿으로 예산을 생성했습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4] 상기 [3]의 설정 외에 예상치 못한 비용 발생 방지를 위한 대책 (리소스 삭제, 계정 폐쇄 등의 사항 이외로 노력하고 계시는 점, 예: AWS 요금 체계에 대한 연구 및 건전한 리소스 사용법에 대한 숙지, 모니터링 전담인원 배치)
- 의심되는 리소스를 삭제 및 비활성화하고, 계정을 폐쇄할 예정이며, AWS 과금 체계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 다시는 이런 불상사 및 실수가 없을 것으로 약속드리고, 비용문제 없이 돌아와 AWS를 건강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발자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드립니다. 적극적인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위 같이 성실하게 답변했고, 저는 비용이 발생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결제 알림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신용카드 결제 알림 이미지를 첨부했습니다. 물론 이것으로 증명되는건 아니겠지만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음 메일은 상대적으로 늦은 시간에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그저 감사합니다..!

2023.10.06 / 18:11 (답변4)
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회신을 요청드린 항목에 대해 자세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이 계정을 재활성화하여 리소스를 삭제해 주신 시점으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48** 시간 이상 계정을 검토하여 리소스 삭제 및 추가 비용 과금 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비용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님의 비용 조정 요청을 접수하기 위함이니 고객님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계정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케이스를 통해 업데이트 및 요청해 주신 비용 조정에 관한 후속 지원을 이어서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드디어 검토한다는 내용 덕분에 개인적으로 이제서야 제대로 안도되기 시작했습니다. 내용에 맞게 저는 회신없이 기다렸는데요.

 

4일뒤, 결국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2023.10.10 / 10:19 (답변5)
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계정 검토 과정을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발생한 과금 내역이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비용 탐색기에서 이번 달로 기간을 설정한 후, '일별'로 필터 하여 보시면 더 이상 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공해 주신 정보를 전담 팀에 이관해 확인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이 환불이 승인된 점 안내해 드립니다. 안내드리는 금액은 세전 금액으로 표기되었습니다.
==
AWS 계정 ID 611617245435
● 2023년 10월: $82.35
● 2023년 9월: $328.32
==
카드 환불로 처리된 $328.32가 정상적으로 처리 완료될 때까지는 영업일 기준 5일 정도 걸릴 수 있으며, 등록하신 신용카드의 금융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크레딧으로 발급된 $82.35는 10월 31일까지 유효하며, 10월말 비용 정산 시 자동으로 차감되어 적용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최종적으로 저의 실수로 발생시킨 모든 비용에 대해 결제 취소 및 과금 환불을 받았습니다.

그저 감사할따름입니다. 안내받은 내용에 따르면 이번 한번만 봐주는 식인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난처하신 상황이라면 제가 겪은 과정을 참고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여러분은 꼭 할 수 있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 웹서비스인 AWS와 관련된 결제 취소, 과금 환불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 비용이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본다.
  2. 비용 발생이 의심되는 부분을 전부 삭제 또는 비활성화 시킨다.
  3. 지원센터에 지원사례로 문의를 남긴다.
  4. 고객지원팀의 지시에 협조하며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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